철학적인 사고의 충족이유율(充足理由律)을 그 과제로 하는 종교에 대한 철학적 연구이다. 이는 독일 관념론의 종교철학적 입장에서 이해되며 이성에 의한 종교의 기원설(I.칸트), 순수 인간학적인 요청(L.포이어바흐), 문화의 본질(P.틸리히) 등으로 종교의 본질을 추구해간다. 따라서 종교는 신앙과 계
비판철학’을 주장하게 된다. 이와 같은 그의 철학을 단계 별로 살펴보도록 하자.
A. 지식의 유형
기초적인 지식의 유형은 거의 모든 부분에서 칸트와 흡사하다고 할 수 있고 칸트의 생각을 공유한다고 할 수 있다. 프리스는 우선 지식을 직접적이면서 본래적인 지식과 중재적이면서 반영
비판하고 소외와 착취의 관계를 벗어난 자유롭고 평등한
사회적 관계 지향하였다.
* ‘유신론적 실존주의자’, ‘무신론적 실존주의자’ 와 같은 구분은 샤르트르에 의한 것이다.
실존주의의 공헌
①실존주의는 야스퍼스와 루트비히 빈스방거를 통해 심리학과 정신 병리학에도 공헌.
②개신교
칸트의 경우에서처럼 ‘내 행위의 원천이 모든 사람에게 보편적으로 적용될 수 있도록 행위하라’는 뜻을 함축하고 있다는 것이다.
밀의 공리주의의 ‘목적론적’ 특징은 옳고 그름을 판정할 때 동기나 의도보다 행위의 결과를 더 중요시해야 된다는 것으로 동기가 행위자의 가치와 관계가 깊다는
Ⅰ. 존재철학
존재철학은 크게 인물 중심으로써의 존재철학과 지역중심의 동양과 서양으로 분류할 수 있다.
1. 인물중심의 존재철학
1) 파르메니데스의 존재론과 헤라클레이투스의 생성 개념
엘레아학파의 존재의 철학과 헤라클레이투스의 생성의 철학은 서로 대립하는 두 큰 진영을 이룬다. 우선
철학자 제논(Zenon of Elea)이 제시한 역설이다. 아킬레스가 자신보다 몇 발짝 앞서서 출발한 거북이를 영원히 따라잡을 수 없다는 제논의 역설은 사실상 아킬레스와 거북이의 운동을 운동 그 자체가 아니라 운동의 공간적 궤적으로 이해한 데서 온 혼란이다. 왜냐하면 운동의 궤적은 동질적이고 상호병치
칸트, 피히테, 쉐링 등 위대한 철학자의 출현이 말하여 주듯이 '철학의 세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유럽의 전 문화가 철학적 분위기 분위기에 농후하게 휩싸인 시대라고 할 수 있다. 이 시대처럼 인간의 품성과 가치를 지극히 높이 평가하고, 또한 인문가치를 예리하게 비판하고 풍부하게 생산
이유는 그의 시민사회의 개념이 오늘날의 경제사회와 같은 것이었기 때문이었다. 헤겔은 이러한 혼란 상태에 있는 시민사회를 극복하기 위해 두 가지의 상반된 길, 즉 시민들의 내적 양심과 도덕의 함양과 보편적인 가치를 구현하는 국가에의 귀속에서 찾는다.
따라서 헤겔은 시민사회를 사회적 세력
칸트의 생애
임마누엘 칸트는 1724년에 태어나서 1804년에 죽었다. 그는 18세기 철학의 위대한 거물이다. 물론 논의의 여지가 있기는 하지만 철학 전반에 걸쳐 위대한 거물이라고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의 삶은 거의 평범하고 평온한 것이었다. 그는 퀜스베르그에서 태어났으
비판적이던 학자들은 또 다른 사회 발전 과정의 가능성을 지적하는 글들을 펴내기 시작했다.
마르크스의 접근법과 유사한 방식으로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학자들은 사회 변화를 일으킬 요건들이 무엇인지 고민했다. 이들은 칸트의 비판철학과 이를 계승한 독일 관념론 (특히 헤겔 철학)을 이용해 변증